AudioScore_Ultimate8 - (neuratron.com)

반응형

수원 화요모임의 "주 앞에 내 맘 드려"라는 곡을 듣고 악보를 구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찾지 못하던 중 '악보를 제작해볼까!?' 로 시작하여 '청음실력이 뛰어난 지인의 귀를 빌려올까?' 부터 결국 'AI중에 음원을 입력하면 악보를 그려주는 녀석은 없는 것일까?'라는 의문이 들었다.

그래서 검색을 열심히 해본결과 AudioScore Ultimate8 이라는 프로그램이 나왔다. 

(출처 : http://www.neuratron.com/)

  이 프로그램은 MP3 등 음원파일을 오픈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음원을 분석해서 악보를 그려 준다. 분석과정에 사용되는 시간이 플레이 타임보다 훨씬 길지만 기대하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돌려보았다. 다른 사용자의 평에 의하면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고 분석 후 출력된 악보를 사람의 손으로 다시 수정을 거쳐야만 올바른 악보가 된다고 한다. 

  하지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보단 나을듯~^^


데모 다운로드 : http://www.neuratron.com/downloads.asp

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및 구입이 가능

이 외에도 같은회사에서 만들어난 PhotoScore의 경우 스캔한 그림악보를 편집가능한 악보형태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.


덧글1 : 결과물이 무척이나 참혹하다. 이걸 아무리 리터칭 한다 해도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완벽한 악보를 만들어내기란 요원한 일이 아닌가 싶다. 아무래도 계속해서 발전해가는 AI가 아니라 일반 프로그램의 한계가 아닐까 싶다.


덧글2 : 차라리 이 방법이 나을듯 
http://blog.daum.net/_blog/BlogTypeView.do?blogid=0Moly&articleno=7911697&categoryId=783300&regdt=20151210094745

반응형